매일 이자 정산되는 CMA 재테크 시작하기

여러 재테크 투자 시 교차로이면서, 매일 이자 정산이 되는 “CMA”를 알아보겠습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CMA의 장점과 종류를 정리했습니다. 하루만 넣어도 이자를 받기 때문에 예금/적금 만기, 주식 청산, 단기 유보금 같은 잠깐 보유하는 현금으로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원금 손실이 희박한 상품이기 때문에 여러 CMA 중 높은 금리와 부가혜택을 잘 비교해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CMA란?

현금관리계좌(Cash Management Account)의 약자입니다. 고객의 예치금을 종합금융회사나 증권사가 안정성이 높은 상품(국가/공기업 채권, 양도성예금증권 등)에 투자한 수익을 얻는 상품입니다.


CMA의 장점

1. 수시입출금 가능

은행의 “보통예금”처럼 수시입출금이 가능합니다. 체크카드 발급, ATM 인출, 모바일 송금, 자동이체 등 모든 업무를 동일하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2. 하루만 넣어도 이자 발생

“정기예금”, “정기적금” 처럼 만기 또는 일정 분기별로 받는 것이 아니라, 매일 이자가 정산됩니다. 그래서 단기적으로 목돈을 넣어두거나, 자유롭게 사용하려고 입금한 용돈으로도 이자를 얻을 수 있습니다.

3. 은행 예금보다 높은 금리

수시입출금이 가능한 “보통예금”의 금리는 연 0.1%로 매우 낮습니다. 하지만 CMA는 연 1%대 이상으로 높은 금리를 갖고 있습니다. 모든 혜택이 동일하다면 CMA가 더 좋습니다.

4. 편리한 증권투자

주식, 채권, 펀드 등 여러 증권투자를 할 때 사용하는 위탁계좌(투자전용계좌)와 연결해 쉽게 투자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역으로 주식 등을 청산한 후 CMA에 넣기도 편합니다.


CMA의 종류

1. 종금형 CMA

종합금융회사에서만 판매하는 CMA로 예금이나 적금처럼 “예금자 보호”를 받을 수 있습니다. 단, 현재 우리종합금융에서만 가입이 가능하고, 금리가 다른 CMA에 비해 낮습니다.

2. RP형 CMA

환매조건부채권(RP)에 투자하고 수익을 얻습니다. 고정 금리로 이자를 주기 때문에 RP의 수익과 상관없이 이자를 얻습니다. 최근 인기인 “네이버 통장(20.07.13 기준)”이 RP형 CMA입니다.

3. MMF형 CMA

기업어음(CP), 양도성예금증서(CD), 채권 등에 투자해 수익을 얻습니다. 하지만 수익에 따라 금리가 조금씩 달라집니다.

4. MMW형 CMA

“한국증권금융”에 운영을 위탁해 수익을 얻습니다. 매일 정산 되기 때문에 원금 + 이자로 복리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5. 발행어음형 CMA

발행어음에 투자해 수익을 얻습니다. 국내의 초대형 IB(투자은행)만 판매 할 수 있고, 2020.07.13 기준 “한국투자증권”, “NH투자증권” 두 곳뿐입니다.


태그 : 재테크, CMA, 이자
다른 재무설계 방법도 알아보세요.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모든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