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 주요지표 분석으로 수익률 높이기

애드센스는 블로그로 돈을 버는 가장 대표적인 방법이지만 요즘 세대는 광고를 차단하고 실수로도 누르지 않습니다.(저 역시…) 그럼에도 애드센스는 과거에 비해 수익이 줄었을 뿐 여전히 부업으로 하기에 메리트가 큰 방법입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그런 애드센스의 주요지표인 CTR, CTC, RPM을 분석해 수익률을 높이는 방법을 제 경험을 기반으로 정리했습니다.




클릭률(CTR)

클릭률(CTR)은 [광고 클릭 횟수] / [총 노출 횟수]로 광고가 1,000번 노출돼서 10번 눌렸다면 CTR이 1%가 됩니다. 옛날과 달리 배너 광고를 보고 제품에 관심을 갖는 사람의 수가 적기 때문에 현재 CTR 평균은 0.2 ~ 0.3%라고 합니다. 제 블로그는 처음에 0.01%의 CTR을 보였지만 몇 가지 개선을 통해 0.7%까지 끌어올릴 수 있었습니다. 그 방법의 네 가지 키워드는 [위치], [광고유형], [개수], [필터링]입니다.

애드센스 주요지표 분석으로 수익률 높이기

제가 생각하기에 개수, 광고유형, 위치는 상호보완적인 관계입니다. “개수”가 많으면 더 다양한 광고가 뜨기 때문에 CTR이 높아질 수 있지만, 뉴스 사이트같이 너무 많은 광고는 사이트의 레이아웃과 가독성을 망가뜨립니다. 하지만 레이아웃에 맞는 적절한 “광고유형”을 배치한다면 디자인적으로 우수한 사이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그래도 너무 많은 광고는 사이트의 속도를 느리게 만들기 때문에 CTR이 높은 “위치”에 광고를 배치하는 선택과 집중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전 블로그에 [상단 정사각형 광고], [하단 반응형 광고], [중간 반응형 광고], [전면 광고] 총 4개의 광고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애드센스 주요지표 분석으로 수익률 높이기




클릭당 비용(CPC)

클릭당 비용(CPC)에 따라 같은 클릭 횟수에도 수익이 수배나 차이 날 수 있습니다. 제 경험을 예로 들면 가장 많은 클릭이 발생하는 웹소설 페이지의 광고는 대부분 도서 플랫폼이나 웹툰입니다. 이런 광고의 CTC는 클릭당 약 0.1$였지만 주식, 보험 페이지의 단가는 무려 1.5$나 했습니다. 이처럼 차이가 크기 때문에 CTR이 높지 않아도 CPC가 높다면 큰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런 CPC는 [카테고리]와 [키워드]에 따라 단가가 달라집니다.

[카테고리]는 광고 주제에 따라 금융/인테리어/건강처럼 CPC가 높은 분야가 있고, 도서/뉴스/게임처럼 낮은 분야도 있기 때문에 큰 수익을 위해선 상위 카테고리를 타겟팅해야 합니다.

애드센스 주요지표 분석으로 수익률 높이기

[키워드]는 “테슬라 주가”와 “삼성전자 주가”처럼 같은 금윻 카테고리여도 인기도, 검색량, 경쟁률 등에 따라 CPC가 달라집니다.

애드센스 주요지표 분석으로 수익률 높이기




1,000회 노출 수익(RPM)

애드센스는 광고 클릭이 없어도 1,000회 노출 수익(RPM)으로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방문자가 많거나 광고가 많이 달린 사이트에서 유리한 방법입니다. 롱테일의 퀄리티 있는 글보다 금방 소비되는 신문 기사나 잡담이 주가 되는 뉴스, 커뮤니티 사이트에 적절합니다. 그래도 일 방문자가 1만 이상의 상위권 블로그는 RPM만으로도 괜찮은 수입을 얻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필터링(Filtering)

개인적으로 애드센스의 수익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요소는 방문자가 클릭하고 싶은 광고를 띄우는 “필터링”이라고 생각합니다. 사이트 방문자에게 노출되는 광고는 [방문자 맞춤 광고], [글의 내용과 관련된 광고], [아무 연관성 없는 광고]입니다. 필터링으로 원하는 광고만 띄울 수는 없지만, 맞춤 광고를 제외한 다른 두 광고를 유도 할 수 있습니다.


필터링 기준

애드센스 주요지표 분석으로 수익률 높이기
  1. 선정적이고 자극적인 광고 제거 : 성인 데이트앱, 성인 게임, 성인 웹툰, 도박, 술 등 방문자에게 불쾌감이나 당혹감을 줄 수 있는 광고를 제한합니다. 이탈률을 높일 뿐 아니라 클릭 횟수도 극히 드뭅니다.

  2. 영어 등 외국어 광고 제거 : 외국에서도 종종 들어와서 그런지 외국어 광고가 많이 뜨는데 0.1%도 안 되는 방문자를 위해 유지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방문자 중 한국인이 많은 만큼 한국어로 된 광고가 효과적입니다.

  3. 질 낮은 광고 제거 : 단순히 텍스트로 이루어진 광고나 저화질/저퀄리티 사진을 사용한 광고를 제거합니다.

  4. CPC가 높은 광고 선별 : 구글 키워드 플래너로 CPC가 높은 광고를 선별합니다.

  5. 블로그 주제에 맞는 광고 선별 : 블로그나 글의 주제와 관련 있는 광고를 선별합니다.


필터링 방법

[광고 선별]은 현재 사이트에 뜨고 있거나 뜨게 될 광고를 검토합니다. 처음 수백 개의 광고를 선별해 놓으면 하루 3분 정도 투자로 사이트의 광고 품질을 유지할 수 있고 모바일로도 검토가 가능합니다. 그 외 [ko코드 삽입], [카테고리 차단], [계정 차단], [광고 네트워크 차단]은 한 번 적용해 두면 해당하는 광고를 자동으로 제한 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필터링 방법은 ‘”‘를 참조해주세요.



관련글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모든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