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금 vs 적금 나에게 맞는 재테크 저축상품은?

가장 기초적인 재테크 방법인 예금, 적금 두 금융상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두 상품의 차이와 종류, 특징을 정리했습니다. 금리는 낮지만 안전하고 가입이 쉬운 재무 설계의 기본입니다. 어떤 상품이 자신의 상황에 맞는지 선택하는 데 도움이 됐으면 합니다.


예금 vs 적금

예금, 적금 재테크 관점

예금과 적금은 결과적으로 목돈을 모으는 용도에 적합합니다. “정기예금”은 목돈을 넣고, 만기 시 원금과 이자를 얻습니다. 즉, 현재 큰돈이 있을 때 적합합니다.

“정기적금”은 매달 일정 금액을 넣고, 만기 시 원금과 이자를 얻습니다. 그래서 한 번에 목돈을 넣을 재산은 없지만, 조금씩 모아 최종적으로 목돈을 만들 수 있습니다.

좋은 재테크 방법은 적금으로 목돈을 만든 후, 만기 된 목돈을 예금으로 옮기는 것입니다.


주의할 점

예금 vs 적금 – 예금은 적금보다 금리가 낮지만, 처음 시작할 때 목돈을 넣고 시작하기 때문에 이자가 같은 기간 적금보다 높습니다. 지금 목돈이 있다면 예금을 신청하고, 조금씩 모아갈 거라면 적금을 신청합니다.

단리 vs 복리 – 보통 단리 상품이 복리 상품보다 금리가 높습니다. 하지만 복리의 장점의 이자의 이자가 붙는 것입니다. 짧은 기간이라면 단리를 선택하고, 오랜 기간이라면 복리를 선택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단리(나무위키), 복리(나무위키)


예금의 종류와 특징

예금이란?

예금은 은행에 일정 기간 돈을 맡기고, 그 대가로 이자를 받습니다. 은행이 망하더라도 “예금자 보호”로 국가에서 계좌당 5,000만 원까지 보장해 줘 안전합니다. 대표적으로 “보통예금”과 “정기예금”이 있습니다.


보통예금

“수시 입출금식 예금”으로 자유롭게 돈을 입금하고, 출금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특별한 제한(페널티)이 없는 만큼 이자율이 낮습니다. 최근 보이스피싱 같은 범죄에 사용되는 대포통장을 막기 위해 발급이 비교적 까다로워졌습니다.

안정성 : 높음
수익성 :
낮음
환금성 :
높음
가입 편의성 :
비교적 어려움


정기예금

돈을 맡기고 이자를 받는 것은 같지만, 정해진 기간 동안 출금할 수 없습니다. 보통예금보다 이자가 높지만, 갑자기 돈이 필요해 중도해지를 하면 이자가 적어집니다.

안정성 : 높음
수익성 :
낮음
환금성 :
높음
가입 편의성 :
쉬움


적금의 종류와 특징

적금이란?

적금은 약속한 기간 동안 매월 돈을 내는 방식입니다. 한 번에 큰돈을 넣지 않고, 용돈/월급 일부를 정기적으로 저축합니다. 만기 시, 모아온 적금 + 이자로 목돈을 모을 수 있습니다. 또한, 적금도 “예금자 보호”를 받습니다. 대표적으로 “정기적금”과 “자유적금”이 있습니다.


정기적금

약속한 기간 동안 매월 돈을 내고, 만기 시 이자를 받습니다. 복리 이자가 붙기 때문에 오래 보유할수록 만기 시 이자가 커집니다.

안정성 : 높음
수익성 :
낮음
환금성 :
낮음
가입 편의성 :
쉬움


자유적금

자유적금은 정기적금과 달리 매월 일정 금액을 넣어야 하는 강제성이 없습니다. 소비가 많을 때는 적게, 돈이 남을 때는 많이 넣어 저축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주의할 것은 넣는 금액과 횟수는 자유지만, 출금은 불가능합니다.

안정성 : 높음
수익성 :
낮음
환금성 :
낮음
가입 편의성 :
쉬움


태그 : 재테크, 예금, 적금
다른 재무설계 방법도 알아보세요.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모든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