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ol] Putty로 ppk 만들어 SSH 접속하기

보통 AWS 같은 클라우드를 사용할 때 서버에 접속하기 위해서 안전한 SSH를 이용합니다. SSH 접속을 도와주는 putty를 활용하기 위해선 서버 생성 시 주어지는 .pem 확장자의 [인증키]를 .ppk로 바꾸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본 포스팅에서는 AWS 라이트세일을 예로 들어 .pem > .ppk로 바꾸는 방법과 이 인증키로 putty 설정을 하는 방법을 정리했습니다.



Puttygen으로 .pem을 .ppk로 바꾸기

1. Putty를 설치하면 같이 설치되는 Puttygen을 실행시킨 후 [1]은 RSA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2]에서 AWS에서 받은 인증키(.pem)를 로드합니다. (Putty와 Puttygen은 다른 프로그램입니다.)

Putty로 SSH 접속하기 이미지 (1)




2. 해당 창에선 .ppk만 보이기 때문에 [1]에서 All Files을 선택해 .pem 파일을 찾습니다.

Putty로 SSH 접속하기 이미지 (2)




3. 정상적으로 파일이 로드되면 Save private key 버튼으로 .ppk 파일을 만듭니다.

Putty로 SSH 접속하기 이미지 (3)




Putty 설정 및 SSH 접속하기

4. Putty를 실행해 [1]에는 사이트의 IP 또는 도메인을 , [2]에는 포트 번호 22를, [3]에는 SSH로 연결을 선택합니다. 그 후 [4]의 Data로 이동합니다.

Putty로 SSH 접속하기 이미지 (4)




5. [1]는 username을 적는데 전 bitnami의 워드프레스를 사용하기 때문에 bitnami를 입력했습니다. (root, admin 등 환경에 따라 다릅니다.) 그 후 [2]의 Auth로 이동합니다.

Putty로 SSH 접속하기 이미지 (5)




6. [1]에 앞에서 만든 .ppk 파일이 있는 경로를 지정하고 [2]의 Session으로 돌아갑니다.

Putty로 SSH 접속하기 이미지 (6)




7. 앞의 설정을 저장해 재접속 시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1]에 저장할 이름을 넣어 [2]로 저장합니다. 그 후 open을 누르면 SSH에 접속됩니다.

Putty로 SSH 접속하기 이미지 (7)




참고글

[py-hanspell 문서]
py-hanspell document – github




관련글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모든 댓글 보기